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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느낌

디지털마케팅의 중요한 가치, 진정성






디지털 마케팅




이 글의 키워드


 #디지털 #일대일 #진정성







커뮤니케이션 시장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까 




디지털


[컴퓨터 속에서만 존재하던 디지털이 컴퓨터 밖으로 나와 현실세계에서 구현되고 있는 시대]




(예시)

소수의 미디어 -> '나'를 중심으로 다양한 미디어가 얽혀있는 Triple Media 시대 



이 시대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양자관계에서 삼자관계로 변화 


기업 브랜드 일반소비자 서포터 (정보발신자를 잠재고객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





소비자 변화에 대한 대응



"사람들의 시선을 쫓는 마케팅을 끝났다. 

마케팅은 소비자들을 참여시키고 대화에 초대하여 유의미하고 지속적인 연결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JWT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내가 만든 광고의 경쟁자는 매체에 걸린 경쟁자의 광고가 아니라

매체에서 소비자들이 읽고 보는 콘텐츠이다"

-레오버넷 CEO & CD"


"오늘날 바람직한 크리에이터는 

스토리텔러이고, 대화 참여자이며, 큐레이터이며, 발명가이다.

또한 그들은 아이디어 생성자이자 실행자이며, 기술에도 능해야 한다."

-코카콜라 마케팅 임원"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들의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아이디어를 중요시 하게 되고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시대의 현상 < 시대의 가치


그 시대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읽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들이 추구했던 시대적 가치 



 

 현상 (what)

가치 (why)

마케팅 패러다임 

 1970 ~ 1980

  •  제품이 귀하던 시대
  • 광고는 제품에 대한 주 정보원
  • 소비자는 광고의 적
  • 기업 > 소비자

 기술의 시대

USP 

 1990 ~ 2000

  •  경쟁이 치열하던 시대
  • 광고는 경쟁사와의 차별화 도구
  • 소비자는 광고를 즐긴다
  • 기업 = 소비자

 감성의 시대

브랜드 

 2000년대 중반 이후 

  •  트리플 미디어
  • 토탈 솔루션
  • 소비자는 광고 객관적 / 냉소적
  • 기업 < 소비자

 ?

?






그렇다면 


이 시대의 소비자의 가치는 무엇일까 




(이 부분을 고민하는게 중요)



소비자들 뜨거운 반응을 보였던 미디어 콘텐츠에서 답을 찾아보자 




진성성 콘텐츠 성공 사례


나혼자 산다, 윤식당, 아는 형님 등 



성공적이고 화려한 면 보다는 소소한 일상, 현실적인 웃음에 사람들은 더 반응했다






<Para social interaction>


미디어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과 개인적 관계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 



-연예인과 나는 남남이 아니다 

충분히 연예인과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정치인과 나는 남남이 아니다

충분히 정치인과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적으로 보면 브랜드와 나는 남남이 아니다 

충분히 브랜드와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따라서, 어떤 가치보다도

나에 대한 진정성이 중요한 가치가 된다